오늘은 흰머리 나는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변화중에 흰머리가 나게되면 굉장히 신경쓰일거에요.
물론 연세가 많은 분들이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이해는 하겠지만 20~30대부터 흰머리나 난다면
그 스트레스와 고민은 당사자이외에는 아무도 모를거에요.
최근에는 10대에도 나타나는데 흰머리라고 하기보다는 새치라고 보는게 더 정확할거에요.
참고로 흰머리가 나는 시기는 남녀 평균적인 나이로는 40세라고 알려졌는데 개인차에 따라 다를 수 있답니다.
자 그럼 흰머리가 나는 이유부터 알아볼게요~!
나이가 들면 자연적으로 생기는 흰머리는 멜라닌 세포가 줄어들면서 없어져서 발생합니다.
멜라닌의 색소는 흑갈색이지만 생산량이 줄어들면 검은색의 머리가카락이 점점 사라지면서 하얗게 바뀌는거랍니다.
흰머리가 나는 이유중에 하나는 유전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
가족중에서 어릴때 새치가 났던 사람이 있다면 후대에도 어릴때 새치가 생길 확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흡연을 하게되면 비흡연자에 비해 새치가 생길 확율이 3배정도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담배연기에 있는 화학물질이 머리카락 세포를 파괴하고 손상시킨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멜라닌 세포를 원활하게 생산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거죠.
불규칙적인 식사로 인해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를 못하게 될때도 흰머리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갑상선에 이상이 생길때도 머리가 하얗게 된다고도 하니 평소에 질병 관리에도 신경을 쓰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경우에도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모근에 영양공급이 어려워져서 새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흰머리 예방 어떻게?
평소에 두피마사지를 해주면 두피에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과 모근에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서
흰머리가 나는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피마사지는 흰머리가 나는것 뿐만 아니라 탈모를 예방하는데도 좋으니
머리를 감을때 꾹꾹 눌러주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더 좋겠죠?
식사는 가능한 규칙적으로 하고 모발에 도움을 주는
블랙푸드(검은콩,검은깨,흑미,현미)등을 자주 섭취를 해주면 좋습니다.
이밖에 김,미역,다시마,해조류를 통해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는것도 흰머리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컨트롤을 잘하시고 해소하는게 중요합니다.
열받는다고 술담배를 하는것도 좋지 않으니 되도록 멀리하는게 가장 좋아요~!
이상으로 흰머리 나는 이유와 함께 예방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도 관리 잘하셔서 흰머리 걱정 안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