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는 웹상에서 본인임을 인증하는 도구로 2가지로 분류됩니다.
그중에 범용 공인인증서는 주거래 은행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지만 금액(4,400원)을 지불해야합니다.
보통 인터넷뱅킹 업무나 공공기관 민원서비스를 이용할때는 무료로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에서 전자상거래등을 이용할때 결제를 하거나 때에 따라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현재 무료로 진행하는 곳은 없고 웹사이트에서 이벤트 형식으로 가끔 하는 곳도 있습니다.
언제할지는 기약이 없기에 필요할때 잠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을 이용한다면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할때 발급 받은 후에 환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국민은행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하고 "인증서 발급/재발급"에 있는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개인용인증서 발급에서도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인증서 종류에서 "범용"에 체크를 하고 일반 공인인증서 발급 받는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하단에 안내문구에도 있지만 7일 이내에 환급가능하며 발행일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용일수를 잘 체크하고 환급을 신청하도록 합니다.
환급신청은 "인증서 폐기" 메뉴로 들어간후 "수수로 환급 등록" 탭을 클릭하고 "개인용인증서 환급"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웹상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기타 전자상거래를 하기 위해 범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면 급하게 사용할때 아주 유용합니다.
귀찮은데 4,400원 그냥 내고 말지 하실수도 있지만 선택은 본인이 하시면 되겠네요.
참고로 농협의 경우는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후에 1년 사용전 재발급을 할때는 비용이 추가로 들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범용 공인인증서 무료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