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을 먹고 난 이후나 평소에도 가끔씩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한 느낌을 받아보셨을거에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음식을 너무 과하게 먹고 난 이후나 시간이 없어서 급하게 먹을때 나타나곤 합니다.
갑자기 속이 부글 거리고 가스가 찬 느낌이 들때 시원하게 방귀를 뀔 수 있는 상황이면 모르겠으나,
그렇지 못한 상황이 더 많을때는 참기도 참 힘들죠.
오늘은 배에 가스찼을때 증상과 이유 배에 가스빼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베에 가스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게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리 몸속에 있는 장기까지 영향을 줘서 민감한 상태에서 음식을 먹게되면
체하거나 배에 가스가 차서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장기능이 떨어지면서 위장에까지 장애를 올 수 있고 간기능까지 저하시키기도 합니다.
간은 해독작용을 해서 체외로 독소를 빼주는 역할을 하는데 간기능이 저하되서 배에 가스가 차버리는 됩니다.
▶ 배에 가스찼을때 증상
보통 배에 가스가 찼다고 생각할때는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부팽만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또는 입맛이 없거나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가 고픈것도 아닌데 뱃속에서 꼬르륵하는 소리가 나기도 하고 방귀를 자주 꾸게 됩니다.
제가 예전에 꼬르륵 소리가 자주 나와서 여러 사람들 있을때 민망했던 경험이 있었네요..
▶ 배에 가스빼는법
마사지를 해주면 도움이 되는데 양손을 비벼서 따뜻하게 해주고 배꼽중심으로 돌려주면서 5분정도 해줍니다.
핫팩등을 이용해서 배 부분을 찜질해서 장의 기능을 다시 정상적으로 돌려주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핫팩이 없다면 따뜻한 물수건으로 해도 됩니다.
요가 자세중에 고양이 자세를 통해 복부운동과 함께 뱃속에 있는 가스를 빼줄 수 있습니다.
더부룩할때 소화를 시킨다고 탄산음료를 마시는데 이는 오히려 장기능을 저하시켜 안마시는게 좋습니다.
어릴때는 사이다를 참 많이 마신것 같은데 트림을 하면 순간만 시원해질뿐 아무 변화는 없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물 한잔을 마시고 음식물을 섭취를 하는게 좋습니다.
공복에 물 한잔과 더불어 같이 먹으면 좋은게 사과입니다.
사과에는 변비에 도움을 주고 체내 가스를 분해해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된 야채를 먹거나 즙을 내어 쥬스로 드셔도 좋습니다.
어찌보면 배에 까스차는데 한몫하는건 식습관이죠.
기름지고 인스턴트 식품에 아침은 거르고 저녁엔 술자리...
몸에 안좋은걸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하는 경우도 많을거에요.
되도록이면 퇴근 이후나 쉴때는 음식 조절만 잘해줘도 많이 개선이 된답니다.
이것으로 배에 가스찼을때 증상과 이유, 배에 가스빼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