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리티

sd카드 쓰기금지 해제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sd카드 쓰기금지 해제 방법!



요즘엔 usb나 sd카드가 굉장히 저렴해져서 대용량을 구매하는데 수월해 졌습니다.

중요한 파일을 담아두는 경우도 있고 다른 기기에서 영상을 재생하기도 하는데요,

멀쩡하던 sd카드가 갑자기 쓰기금지가 되어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sd카드 쓰기금지 해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d카드 쓰기금지로 설정이 된 경우가 인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기기 측면에 있는 잠금기능이 있는걸 해제를 해줍니다.

그리고 본인이 사용중인 "백신 프로그램"을 통해 악성코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있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 봅니다.

간혹 디스크 용량이 꽉 차 있는 경우에도 sd카드 쓰기금지로 되어 있으니

윈도우 탐색기 메뉴에서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용량을 확인해 봅니다.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으로 sd카드 쓰기금지 해제는 "윈도우로고+R"키를 누르고

실행창을 띄운 후에 "cmd"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메뉴창이 뜨면 순서대로 입력을 해줍니다.

diskpart select disk 2 (숫자 2는 sd카드가 연결된 디스크 순서이니 연결된 항목에서 용량을 통해 확인합니다.)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를 입력하고 디스크 특성을 지운후에 "exit"를 입력하고 마무리 합니다.

위와 같이 명령 프롬프트에서 입력을 해주면 sd카드 쓰기금지가 해제된걸 볼 수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때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서 쓰기금지를 해제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실행창을 띄운 후에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열고 다음의 경로로 그대로 이동을 해줍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torageDevicePolicies

위 경로로 이동한 후 우측에서 WriteProtect 항목을 찾아서 "수정"을 누르고 값 데이터 항목에

"숫자 0"을 입력하고 "16진수"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서 적용한 후 재부팅을 해줍니다.

혹시라도 WriteProtect 항목이 보이지 않을때는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파일 항목을 만든 후에 위와 같이 동일하게 설정을 적용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포맷으로 해결을 해보도록 합니다.

이것으로 sd카드 쓰기금지 해제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위 내용 참고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